Department of Web Culture & Arts

웹문예학과

학과공지

[혁신]신입생학사지도부 비교과 프로그램 '시장조사-세상을 설명하는 통계' 모집 안내
등록일
2020-09-13
작성자
국어국문학과
조회수
73

    

2020년 2학기 비교과 프로그램 참여인원 모집 공고

    

동국대학교 파라미타칼리지 신입생학사지도부에서 시행하는 비교과 프로그램 시장조사 세상을 설명하는 통계-의 참여인원을 모집합니다.

본 프로그램은 우리 생활 주위에서 발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수행하여 통계 자료에 근거한 문제해결방안을 탐색하고 제시하는 연구조사방법을 학습합니다.

  기초반과 심화반의 두 가지 과정으로 나누어 진행되며문제해결을 위한 방법 중 설문조사를 통한 자료의 수집과 통계처리와 의미에 대해 학습을 진행합니다두 과정 모두 팀 활동을 수행하며참가자가 설정한 문제 해결을 위해 설문조사 수행통계처리결과 발표의 실습 및 학습 활동을 수행합니다.

  두 프로그램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프로그램 운영방안

기초반 기초시장조사

설문조사의 결과는 인식조사실태조사의 형태로 진행됩니다수집된 data는 평균빈도표준편차로 분석하며 필요에 따라 차이검증을 수행합니다.(ex. 성별에 따른 인식 차이학과에 따른 전공 만족도 차이 등)

심화반 응용시장조사

심화반은 기초시장조사의 결과에 더하여 두 가지 이상의 개념을 활용하여 인과관계를 검증합니다.

(ex. 커피 구매에는 맛보다 가격이 강한 영향을 미친다맛집에 가는 이유는 맛 보다 분위기 때문이다)

    

모집기간 : 2020. 09. 21.()까지

모집대상 및 인원 본교 재학생과정별 20

신청방법 : 1)신청서 작성 후 dgfreshman@dongguk.ac.kr로 제출
2)u-drims 비교과 직접 신청

※ 팀 단위의 참가자가 u-drims로 신청하고자 하는 경우 개인별로 신청해야 합니다.

담당교수 김동희 전임연구원

선발결과발표 : 2020. 09. 21.(개별 연락

 

프로그램 운영 내용 및 일정

구분

내 용

모집기간

- 2020.09.07.() ~ 09. 21.(까지

운영일정

- 2020. 09. 22.() ~ 11. 17.() / 격주 1총 5회 운영
(설문조사시험기간 제외)

매주 화요일 비교과 DAY 실시
기초시장조사 : 15:00~18:00
응용시장조사 : 18:30~21:30

    

교육 내용

일정

교육 내용

구분

내용

1

09.22.()

주제

연구란 무엇인가? - 연구의 개념

누구에게 설문을 해야 하는가? - 모집단과 표본집단

활동

팀 빌딩 연구 주제표본집단 선정하기 선행연구 조사

2

09.29.()

주제

우리 팀의 연구 목적은 무엇인가? - 연구 문제 설정

무엇을 물어보아야 하는가? - 측정 대상 및 설문지 구성법

활동

문제해결을 위한 설문지 만들기 연구가설과 모형 설정

-

09.30.()

~10.12.()

설문조사 수행

3

10.13.()

주제

설문 결과는 어떻게 정리해야 하는가? - data 코딩방법

설문 결과를 어떻게 가공해야 하는가? - s/w를 활용한 분석1

활동

MS-Excel 활용 데이터 코딩 및 분석

4

10.27.()

주제

설문 결과를 어떻게 가공해야 하는가? - s/w를 활용한 분석2

활동

MS-Excel을 이용한 통계처리 Smart-pls 활용 가설 검증

5

11.03.()

주제

연구 결과는 무엇인가? - 연구결과 발표 및 피드백

활동

연구 결과의 발표 및 피드백

※ 연구 가설 및 모형 검증을 위한 통계 패키지(Smart-pls 2.0) 검증과정은 연구 주제에 따라 진행됨

    

장소 원효관 컴퓨터실B

  ※ 비대면 강의 진행 중에는 e-class 및 Webex를 사용하여 온라인으로 진행

    

문 의 : 054-770-2980

 본 프로그램 이수 시 도전성취 역량의 참사람 마일리지 10 부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