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문학의 발전과 국제 교류에 기여할 인재 육성

국어국문학전공

전공소개

비전.png

인문대학 인문콘텐츠학부 국어국문학전공

민족어문학의 창조적 발전과 국제 교류에 기여할 인재 육성

인문콘텐츠학부 국어국문학전공은 민족의 언어 및 유산을 교수, 연구함으로써 민족어문학의 전통을 이해하고 사회가 필요로 하는 언어능력과 문학의 소질을 개발하여 민족어문학의 창조적 발전과 국제 교류에 기여할 인재를 육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한민족의 언어 유산과 문화유산을 올바로 감상하고 탐구하는 능력, 국어국문학 전반의 기본적인 지식과 이론 습득, 교양인으로서 바람직한 언어 사용과 아름다운 문장을 구사하는 능력, 문학적 자질 함양, 교사로서의 덕성과 학문적 자질 겸비(교직이수 대상자)를 교육 목적으로 두고 있다.
01.jpg

교육과정

국어국문학 교육과정의 기본 단계로서 문학개론, 국어학개론을 이수하도록 한다. 전공은 크게 국어학, 고전문학, 현대문학의 세 분야로 나뉜다. <국어학>에서는 국어의 변천과정은 물론 국어의 계통, 형성체계,문법체계와 의미체계 등을 다룬다.<현대문학> 과정을 통해서는 현대문학의 근본원리를 이해함으로써 작품 창작과 문학 교육에 활용할 수 있게 한다. <고전문학> 과정에서는 국문학의 태동에서 한역가, 향가 등의 시가문학과 고전소설, 설화 등의 구비문학, 한국한문학, 비교문학, 불교문학 등의 분야를 다룬다.

진출분야

구성작가, 전자출판편집자, 광고 카피라이터, 신문 및 방송 언론기자, 웹 기획자 등 출판/언론 분야뿐만 아니라 문화콘텐츠 전문가, 문화연구자, 문화평론가 등 문화 분야로의 진출이 가능하다. 또한, 고전문학을 중심으로 전통문화전문가, 학예사(큐레이터), 전통문화행사 기획자 등으로 진로의 영역을 넓힐 수 있다. 한편, 교직과정 이수를 병행해 국어교사로의 진로를 모색할 수 있다.
01-04.jpg

Q&A

Q. 동국대 경주캠퍼스 인문콘텐츠학부 국어국문학전공은 문학의 전통이 깊은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실제로는 어떤가요?
A. 국어국문학전공은 한국 문단의 역사를 대변하는 동국문학의 전통을 이어받아 그간 30여 명의 문인(시인, 소설가)들을 배출하였습니다. 오월이면 백로들이 방문하는 아름다운 형산강의 금장대와 김동리의 소설에도 등장하는 애기청소,그리고 양지스님이 주석하셨던 유서 깊은 석장사지 등을 끼고 조성된 우리 캠퍼스는 문학을 하기에 참 좋은 곳이기도 하지요.
Q. ‘한국어 교육’ 분야 진출도 활발하다고 들었습니다.
A. 최근 한류의 영향으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이 중요시되고 있습니다.특히 세계에서 한국의 경제적, 정치·외교적 입지가 높아감에 따라 대학원에서도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 관심 있는 외국인 학생들이 유학하여 공부하고 있습니다. 국어국문학도들은 이들의 나라에 직접 가서 원어민 교수로서 그들에게 한국어를 가르쳐야 합니다. 국어국문학도들이 앞으로 해야 할 일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01-02.jpg